본문 바로가기
오늘은 어디가?

꼼짝마! 널 체포한다! 경찰의 모든 것 경찰박물관 관람 후기

by 홍개구리 2023. 8. 24.

제 아들은 경찰을 좋아합니다. 모든 4~5세의 남자아이들은 경찰을 좋아하고 장래희망은 경찰이죠. 그러다 우연히 경찰박물관이란 곳이 있는 걸 알게 되어 다녀왔습니다.
 

운영 및 안내사항 요약

▣ 운영시간
 - 09:30 ~ 17:30(입장마감 17:00)

▣ 휴관일
 - 매주 월요일(월요일이 공휴일이면 그다음 날)
 - 1월 1일
 - 설날, 추석 연휴

▣ 관람료
 - 무료

▣ 주차
 - 주차장 없음
 ★ TIP
 경찰 박물관 바로 앞 '경희궁자이 4단지아파트' 상가 주차장을 이용하면 가깝고 편리합니다
 ※ 한 시간 3,000원

▣ 대중교통
 - 3호선 독립문역 3번 출구 도보 6분
 - 5호선 서대문역 3번 출구 도보 15분

 

경찰박물관 방문기 

경찰박물관에는 주차장이 없다는 것을 사전에 알아서 주변 가까운 공용주차장으로 갔는데 이미 만차여서 이용하지 못했고, 부랴부랴 다른 주차장을 찾아봤더니, 경찰박물관 바로 앞 경희궁자이 4단지아파트에 상가 주차장이 있더라고요. 일반 아파트에 주차하는 것이라면 불가능하겠지만, 상가 주차장은 얼마든지 이용가능하니 부담 없이 주차했습니다. 주차료도 한 시간에 3,000원 나옵니다.(박물관 견학이 한 시간 정도면 충분히 관람하기 때문에 주차료는 3~4,000원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.)

경찰박물관-입구-모습
경찰박물관 입구

경희궁자이 4단지 상가주차장에서 3분 정도만 걷다 보면 경찰박물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. 건물도 크고 입구도 들어가고 싶게 이쁘게 생겼습니다. 
 

경찰박물관 시설

경찰박물관-층별-동선안내도
경찰박물관 동선안내도

건물이 언덕에 있어서인지 경찰박물관의 입구는 2층입니다. 입구로 들어가면 바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4층으로 올라갑니다. 동선은 4층을 관람하고 3층의 체험시설을 이용한 뒤 다시 2층으로 내려와서 퇴장하는 순서입니다. 동선이 간단해서 편리했습니다.
 

4층 경찰 역사실

경찰 역사실은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경찰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.
여러 유물을 보며 경찰의 역사를 볼 수 있고, 실감형 영상, 대형 미디어테이블 등을 통해서 다양한 경찰의 이야기를 볼 수 있습니다.

경찰박물관4층-안내팜플렛
경찰박물관 4층 안내서

가장 먼저 1950년대의 경찰차와 순찰 사이드카가 전시되어 있습니다.

1950년대의-경찰-사이드카
1950년대 경찰 사이드카
1950년대-경찰차
1950년대 경찰차

벌써 70년 전인데 지금 봐도 멋집니다.
조선시대부터 일제 강점기, 임시정부, 미군정시대, 현대까지 시대별로 경찰의 유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.
 
그리고 엄청 큰 실감형 영상관에서 경찰의 역사를 사진과 함께 볼 수 있습니다. 4면에서 영상물들이 나오니 내가 영상에 흡수되는 느낌이더라고요. 마침 아무도 함께 관람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서 아이는 영상물이 비치는 벽으로 직접 다가가서 만져보기도 했습니다.

실감형-영상관-사진
실감형 영상관 사진 / 출처 : 경찰박물관 홈페이지

경찰 제복의 변화과정도 볼 수 있고, AR? 가상현실 그런 기술로 내가 경찰 옷을 입어보기도 합니다.

경찰상징물-설명경찰-가슴표장에-대한-설명경찰-계급도

사실 잘 몰랐던 경찰 문양에 대한 내용도 알 수 있고, 경찰 계급에 대한 사항들도 알 수 있었습니다.
지금은 다시 잊어버렸어요.
 

 
 

3층 경찰이해·체험실

4층에서 계단으로 내려오면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. 사실 3층에서 80% 시간을 보낸듯합니다.

경찰박물관-3층-안내팜플렛
경찰박물관 3층 안내서

실제 경찰들이 사용하는 장비들도 볼 수 있고, 다양한 경찰들의 역할과 복장을 볼 수 있습니다.

과학수사대-복장과-장비교통경찰-복장과-장비
지역-경찰-복장과-장비경찰-특공대의-복장과-장비경찰특공대의-복장과-장비

저희 아들은 관심 있게 볼 거라고 생각했는데, 저만 흥미롭게 봤습니다. 권총이라던가 수갑 같은걸 가까이서 볼 기회는 없잖아요? 수갑을 실제로 차는 일은 더더욱 없어야겠죠
 
이제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체험장입니다.
도로에 서서 직접 교통경찰처럼 차량에게 신호를 보내기도 하고요.

교통경찰-체험하기-이용-모습
교통경찰 체험물

몽타주를 만들기도 합니다. 아빠 얼굴을 만들어준다고 하더니 분명 제가 아닌 다른 남자를 만들었습니다.

몽타주-만들기-체험-모습
몽타주 만들기

흥미로웠던 곳은 경찰들이 이용하는 38 구경 권총을 시뮬레이션으로 사격해 볼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.
다만, 체험 연령이 정해져 있고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이용은 못 해봤습니다.

  • 이용연령 : 11세 이상 관람객
  • 이용시간 : 10:30 / 11:30 / 13:30 / 14:30 / 15:30 / 16:30 

지금 생각해 보니.... 저는 11세 이상인데 제가 한번 이용해 볼걸 그랬네요!!!

시뮬레이션-사격장-모습
시뮬레이션 사격장 모습
사격장-실제-운영되는-모습
시뮬레이션 사격장 작동 모습 / 출처 : 경찰박물관 홈페이지

사건 현장을 모형으로 전시해서 지문, 혈흔, 발자국과 같은 증거물을 수집하여 범인을 잡는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.

과학수사-체험물

 
아이들과 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있던 장소였습니다.
경찰복을 입고 진짜 경찰차와 오토바이 탑승하기!!

경찰-오토바이를-타는-모습경찰-오토바이를-타는-모습
경찰차-탑승하기-체험

물론 경찰차 운전석에도 앉아 보고 사진도 찍었습니다.

 
 
경찰차 탑승 체험이 끝으로 이제 한층 더 내려가면 경찰박물관의 출구입니다.
아이에게 물어보니 다음에 또 오고 싶다고 합니다. 일부로는 아니더라도 혹시, 주변에 볼일이 있는데 시간이 잠시 생겼다면 다시 방문해서 시뮬레이션 사격 체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 
4층 맨 처음 입구에 안내해 주시는 분들이 계신데, 토요일, 일요일에는 정해진 시간마다 직접 아이들에게 설명을 해주며 관람을 시켜주시더라고요. 시간 맞춰서 전문가의 설명을 들으며 관람하면 더 재미날 것 같습니다.
 
박물관에 비치되어 있는 색칠놀이 기념품을 끝으로 경찰박물관 다녀온 후기를 마칩니다.

경찰박물관-기념품-색칠놀이

 
여러분들도 한 번씩 경찰박물관 다녀오세요. 아이가 엄청 좋아합니다.